누구나 파이썬 배우기_1

2023. 8. 26. 20:22Python 배우기(누구나 쉽게)

//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앞서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울 때 무엇부터 배워야 할지 난잡할 것입니다.

 

어떤 언어부터 배워야 하는지, 어떤 식으로 공부를 하고 어떻게 익혀야 하는지, 또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여러 분야들에 있어서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도통 아무것도 감에 잡히지 않을 것입니다.

 

최소한의 프로그래밍이 무엇인지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각종 수많은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안에서 수많은 프로그램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전자제품에서도 세탁기, 냉장고, TV 등 많은 제품들에도 보이지 않는 프로그램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컴퓨터나 전자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시 말해 사람이 기계를 손쉽게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도록 하는 것을 "프로그램"이라고 지칭할 수 있습니다.

 

 

즉, 눈에 보이는 기계를 물리적인 시스템, 눈에 보이지 않는 논리적인 무언가의 시스템을 우린 "프로그램"이라고 하며 이를 만드는 행위를 프로그래밍이라고 합니다.

 

 

먼저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물리적인 기계를 사람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줘야 하기 때문에 기계와 사람이 대화를 할 수 있는 언어가 필요합니다.

 

 

사람과 사람과 대화를 하기 위해서 우리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등 언어라는 것이 필요한 것처럼 우리에게는 기계와 프로그램이 소통하는 언어인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람이 기계(컴퓨터)와 대화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인간이 알아들을 수 있는)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만들고, 기계(컴퓨터)는 사람이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CODE)를 읽고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를 어느 정도 나열해보면

C언어, C++, JAVA, Javascript, C#, Python, 코틀린, 스위프트, 루비 등 상당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처음 프로그래밍 언어는 밑의 [CODE_1]처럼 사람이 읽을 수 있는 언어로 쓸 수 있는 언어가 아니었습니다.

 

최초의 프로그래밍 언어는파스칼 계산기의 최초의 기계식 수동 계산기 톱니바퀴이었습니다.

톱니바퀴를 사용해서 만들어진 기계로 계산을 할 당시 톱니바퀴를 돌려 계산을 하는 방식이었습니다.

 

Pascal's Calculator

 

현재 쓰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그때 당시는 톱니바퀴이고, 컴퓨터가 파스칼 계산기(기계식 수동 계산기), 프로그램은 계산이 되는 것입니다. 점차 시간이 지나 발전하면서 프로그래밍 언어는 인간이 읽고, 쓰기 쉽게 만들어졌으며 기계를 프로그래밍하는 데 있어 우리가 흔히 아는 프로그래밍 언어 (Ex : C언어, C++, JAVA, Javascript, C#, Python, 코틀린, 스위프트, 루비)가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CODE_1]

def welcome_message():
    message = 'Welcome, My Corine SITE'
    print(message)
    return message

result = welcome_message()
print(result)

 

위의 예시는 우리가 앞으로 배울 "Python" "파이썬"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예시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파이썬"이라는 언어를 배울 것이며 수많은 프로그래밍 언어 중 파이썬을 선택했는지 다음 포스팅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